가디언뉴스 김재한 기자 |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가 ‘미래 전략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대전시는 과학기술, 첨단산업, 교통 인프라, 도시공간 혁신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본격화하며, ‘일류경제도시’ 완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시민 체감과 실효성, 사회적 합의 부족 등 다양한 논란도 함께 불거지고 있다.
먼저, 대전시는 2025년 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을 확정하고, 우주·바이오·반도체·양자 등 6대 전략산업에 2500억 원을 투입한다.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 인프라 확충과 바이오 특화단지,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우주기술혁신 인재양성센터 구축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대전은 각종 도시브랜드 평가에서 상위권을 기록하며, 과학기술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대규모 개발과 첨단산업 집중 정책이 지역 내 일자리 창출, 예산 집행의 효율성, 산업 편중 등에서 논란을 낳고 있다. 지역 내에서는 “첨단산업 육성의 효과가 시민 삶의 질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중소기업과 청년층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시는 이에 대해 “산업과 인재 연계를 강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통 인프라 확충도 대전시의 핵심 과제다. 특히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28년 만에 첫 삽을 뜨며 본격화됐다. 트램은 총 38.8km, 45개 정거장, 1개 차량기지로 대전 5개 자치구를 순환하게 된다. 전국 최초로 기존 도로를 달리는 무가선 수소트램이 도입되며, 2028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1조 5,069억 원에 달한다.
트램 사업은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과 도시 경쟁력 제고라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공사로 인한 교통 혼잡, 예산 부담, 사업성 논란 등 현실적인 우려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트램 노선과 방식은 수차례 변경됐고, 일부 시민단체와 전문가들은 “기존 도로 교통체계와의 충돌, 예산 대비 효율성”을 문제로 지적한다. 시는 교통 혼잡 최소화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공사 기간 중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대전충남 행정 통합 및 광역행정체제 구축 논의도 진행 중이다. 대전시는 충청권 메가시티 기반 마련과 광역철도망 구축 등 행정·경제적 통합을 통해 지역 경쟁력 제고를 노리고 있다. 하지만 자치권 약화, 행정비용 증가, 지역 정체성 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일부 시민단체와 지역사회에서는 “통합에 앞서 충분한 사회적 합의와 시민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환경 분야에서는 대전시의 공식 대기오염도 자료(5월 15일 기준)에 따르면, 미세먼지와 오존 등 주요 지표가 ‘좋음’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대규모 개발사업에도 불구하고 환경지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다만, 하수처리장 현대화, 매립장 조성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 과정에서 인근 주민과의 갈등, 환경영향평가 논란 등은 여전히 잠재적 쟁점으로 남아 있다.
이처럼 대전은 첨단산업 중심도시로의 도약과 교통·공간 혁신, 광역행정체제 구축 등 미래지향적 정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과학기술 중심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와 대규모 인프라 확충은 긍정적 성과로 평가받지만, 개발 과정에서의 시민 불편, 예산 부담, 사회적 합의 부족 등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된다. 대전시가 진정한 ‘일류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혁신과 성장 못지않게 시민과의 소통, 투명한 정보 공개, 사회적 합의 구축이 필수적임을 이번 논란들이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