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대전광역시청 제공
가디언뉴스 김재한 기자 | 2025 대전 0시 축제가 개막 사흘 동안 누적 87만여 명의 관람객을 끌어모으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77만9,928명)보다 약 10만 명이 증가한 수치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8일 개막 첫날 24만7,000명, 9일 32만5,000명, 10일 29만4,000명이 축제장을 찾았다. 축제 기간 중 비가 간헐적으로 내렸지만, 예년보다 선선한 날씨가 가족·단체 관람객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대전시 종합상황실 관계자는 “과거 K-POP 콘서트 시간대에 관람객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올해는 과도한 혼잡이 없었다”며 “가족 단위 시민들이 공연 전 귀가했고, 관람객들도 안전 규칙을 잘 준수한 결과”라고 말했다.
올해는 체험형 행사와 지역 특산품 판매가 흥행을 견인했다. 자매우호 도시 홍보관은 다양한 체험과 음료 시음 행사로 인기를 끌었고, 대전소방본부의 안전 교육과 상수도사업본부의 ‘잇츠 수’ 무료 시음도 호응을 얻었다. 특히 ‘꿈돌이 맛잼 시리즈’ 중 처음 선보인 호두과자는 사흘간 3,400박스가 판매됐으며, 라면과 막걸리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날씨 변동으로 우려가 있었지만, 축제를 즐기기엔 오히려 최적의 조건이었다”며 “남은 일정도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축제 사흘 차까지 접수된 민원은 지난해 대비 약 26% 감소했다. 주요 민원은 프로그램 정보, 소음, 먹거리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