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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비즈

2025 대전 0시 축제’ 216만명 방문…대한민국 대표 여름 축제로 우뚝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예술 진흥, 시민 참여까지…대전, 축제 통해 ‘노잼도시’ 탈피하며 전국적 주목받아

출처:대전광역시청 제공

가디언뉴스 김기홍 기자 | 2025년 8월 8일부터 16일까지 대전 원도심 일원에서 열린 ‘2025 대전 0시 축제’는 216만여 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름 축제로 자리잡았다. 대전시는 이번 축제를 통해 ‘노잼도시’라는 오명을 벗고 ‘꿀잼도시’, ‘완잼도시’, ‘웨이팅의 도시’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전국적으로 각인시켰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 0시 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브랜드 제고, 세계적인 축제로 도약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다”며 “짧은 기간에 전국에서 가장 핫한 도시로 변화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변화는 전국 각지 지자체 관계자들이 축제 운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대전을 찾고, 광주방송(KBC)의 특별 기획보도를 통해 ‘노잼도시의 반란’으로 소개될 만큼 주목받았다.

 

축제는 경제적 효과도 상당했다. 대전시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4,021억 원으로 추산했으며, 직접효과 1,108억 원과 간접효과 2,913억 원이 포함된다. 축제 기간 동안 2,808명의 대학생 아르바이트 고용과 원도심 먹거리존의 높은 매출, 꿈돌이 굿즈 판매 증가 등이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SNS와 온라인 플랫폼에서 축제 콘텐츠는 누적 조회수 1,728만 회를 기록하며 지난해에 비해 49% 증가했다. 구글 트렌드에서도 대전이 전국 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하면서 축제의 국내외 확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시민과 문화예술인들이 대거 참여해 지역 문화예술 자긍심을 고취한 점도 축제의 특별한 면모다.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해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도 강화했다. 패밀리테마파크에는 53만 명이 방문했고, AI 화가 로봇과 댄싱 로봇 등 첨단 콘텐츠는 모든 세대의 큰 호응을 이끌었다. 안전과 환경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 3년 연속 무사고 축제로 기록됐다.

 

이 시장은 “대전 0시 축제는 ‘관객의 축제’를 넘어 ‘시민이 만드는 축제’로, 대전의 정체성과 시민 자긍심을 높이는 행사”라며 “앞으로도 세계가 주목하는 축제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축제를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축제는 지역경제, 문화예술, 시민 참여를 한데 아우르며 대전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했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축제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대전 0시 축제가 앞으로도 더욱 큰 성과를 이뤄나가길 기대하게 한다.